국내 투자/주가 & 사업 정리

[067160] 아프리카TV 주가 & 사업 정리

평생 가치 투자 2021. 7. 30. 11:26

아프리카TV

 

 

1. 아프리카TV 주가 (정량 평가)

 

  • 주가

아프리카tv 주가

아프리카TV의 최근 11년 주가 차트입니다. 동사의 주가는 상장 이후 꾸준한 우상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사는 2020년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저점 대비 약 1.5배 상승한 주가를 기록 중입니다. 동사의 플랫폼 기부 경제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동사의 실적 성장을 견인 중입니다. 동사는 현재 1인 미디어 플랫폼 국내 독보적인 시장 지위를 유지 중입니다.

 

 

  • 투자지표

투자지표

동사는 최근 5년 동안 꾸준한 ROE 성장을 이뤘으며 2021년 역대 최고 치인 약 32.52를 기록 중입니다. 동사는 건전한 대차대조표를 바탕으로 실적 및 배당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현재 동사의 PER는 26.53으로 향후 동사의 EPS 성장률 대비 평이한 수준입니다.

 

 

 

  • 최근 5년 EPS

EPS

동사의 EPS는 2016년 대비 현재 약 3배가량 성장했습니다. 2020년 동사는 펜데믹에도 불구하고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동사는 외국 1인 미디어 플랫폼의 시장 진입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2021년 동사의 EPS 성장률은 약 10%로 전망됩니다. 

 

 

 

 

  • 최근 5년 배당금

 

 

아프리카TV 배당 기록

 

동사의 최근 5년 배당 기록입니다. 동사의 배당금은 2016년 대비 약 2.6배 성장 했으며 2020년 주당 750원의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동사는 2020년 기준 배당성향 약 17.5%를 기록 중이며 현재 시가 배당률은 약 0.8%입니다. 향후 동사의 EPS 성장이 가시적인 만큼 지속적인 배당 성장 또한 낙관적입니다.

 

 

 

 

2. 아프리카TV 사업 (정성 평가)

 

  • 사업

아프리카TV 사업 부문

동사의 사업은 1인 미디어 플랫폼 부문의 하나의 부문으로 운영됩니다. 동사의 매출 구조는 아프리카TV 플랫폼 내의 기부 경제 매출, 광고 및 콘텐츠 제작, 멀티 플랫폼 등이 있습니다. 동사의 2020년 기준 매출 비중은 플랫폼 기부 경제 매출이 약 81.3%, 광고 및 콘텐츠 제작 15.4%, 멀티 플랫폼 1.9%, 기타 1.4%의 비중입니다.

 

 

 

 

  • 1인 미디어 플랫폼 부문

1인 미디어 플랫폼 부문

 

동사가 영위 중인 1인 미디어 플랫폼 산업은 경기 변동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 산업군입니다. 동사의 플랫폼인 'AfreecaTV'는 오랫동안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한 플랫폼 서비스이며 앱 누적 다운로드 건수와 모바일 참여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매출 구조는 플랫폼, 광고, 멀티플랫폼, 기타의 네 가지로 나뉩니다.

 

 

[플랫폼]

 

전체 매출의 약 81.3%를 구성하는 플랫폼 매출은 별풍선, 구독등의 ①기부 경제 선물과 유료 아이템 상품인 퀵뷰, 골드, 애드벌룬 등의 ②기능성 아이템으로 구성됩니다.

 

'구독'은 좋아하는 BJ를 정기 후원하는 형태의 기부경제선물로서, 구독한 BJ의 본방송에 언제든 바로 입장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기능성아이템인 퀵뷰는 시청 가능 인원이 가득 찬 방도 바로 입장이 가능하고, 방송 입장 시 동영상 광고 없이 바로 방송 시청이 가능한 아이템이며, 골드는 스티커 아이템을 선물하기 위한 가상화폐입니다.

 

2020년 플랫폼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4% 성장한 1,59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광고 및 콘텐츠 제작]

 

광고 매출의 경우 'AfreecaTV'의 플랫폼 및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광고주의 마케팅 컨셉에 맞는 광고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광고의 경우 실시간 입찰 및 광고효과의 분석을 통해 광고 효율 극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오픈광고 플랫폼 '아프리카티비 애즈 매니저(AfreecaTV Ads Manager,이하 AAM)' 서버를 오픈을 통한 광고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형 광고의 경우 최근 가장 각광받는 광고 영역으로 라이브 커머스 등으로의 확장을 통해 더욱더 다양한 광고주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형태로 진화하여 향후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0년 광고 및 콘텐츠 제작 매출은 전년 대비 약 3% 성장한 30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멀티플랫폼]

 

동사 온라인 플랫폼은 물론, TV 및 오프라인으로 플랫폼을 확장하기 위하여 2017년 이후 플랫폼 확장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BJ와 유저를 위한 복합 문화공간 추가 확보를 위해 전국 거점에 '오픈 스튜디오'를 신설하고, 2018년에는 오픈스튜디오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주)아프리카오픈스튜디오' 별도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플랫폼 사업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향후 사업 안정화를 통해 당사 온라인 플랫폼 및 콘텐츠와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0년 멀티플랫폼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0% 감소한 3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기타]

 

기타 매출에는 연결 종속법인인 '프리캡'의 소셜 트레이딩, 임대 수익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타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의 매출인 약 2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동사는 'AfreecaTV'가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커뮤니티와 생태계 구축 및 콘텐츠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VOD(동영상 서비스) 등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하여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전방위적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AfreecaTV‘콘텐츠의 한 축인 e스포츠 리그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하여 TV 채널을 확보. 온라인뿐 아니라 다양한 채널로 e스포츠 리그 및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동사의 신성장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아프리카TV의 주가와 사업을 정리해봤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