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투자/주가 & 사업 정리

[035720] 카카오 주가 & 사업 정리 - KAKAO

평생 가치 투자 2021. 7. 30. 11:27

카카오

 

1. 카카오 주가 (정량 평가)

 

  • 주가

카카오 주가

 

 

카카오의 최근 10년 주가 차트입니다. 동사의 주가는 2020년 3월 팬데믹 저점 이후 광고 성수기 효과와 비즈보드의 견조한 성장 및 신사업 고성장 등으로 현재까지 약 3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동사는 모빌리티 T블루 가맹 사업 확대와 페이 결제 등의 신사업이 빠르게 성장 중이며 카카오M 드라마, 영화 포함 영상제작 매출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 투자지표

 

 

투자지표

동사는 건전한 대차대조표를 유지 중이며 현재 ROE 8.13을 기록 중입니다. 그간 적자를 기록했던 신사업들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동사의 흑자 전환에 기여했습니다. 동사는 현재 PER 87.81을 기록 중이나 동사의 향후 EPS 성장률 대비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 최근 5년 EPS

 

최근 5년 EPS

동사의 영업 이익은 최근 5년 동안 꾸준히 증가해 왔으나 2019년 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다음 해인 2020년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면서 동사의 향후 EPS 성장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동사의 2021년 EPS는 전년 대비 약 3.6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근 5년 배당금

 

카카오 배당기록

동사는 빠르게 성장중인 동사의 사업에 이익의 대부분을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배당 성향은 2020년 기준 약 8%이며 주당 150원의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현재 동사의 시가 배당률은 약 0.03%입니다.

 

 

 

2. 카카오 사업 (정성 평가)

 

 

  • 사업

 

카카오 사업부문

 

동사의 사업은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부문 두 부문으로 운영됩니다. 플랫폼 부문은 톡비즈, 포털비즈, 신사업으로 구성되며 콘텐츠 부문은 뮤직, 게임, 유료 콘텐츠, IP비즈니스로 구성됩니다. 동사의 매출 비중은 플랫폼 부문이 약 51%, 콘텐츠 부문이 약 49%의 비중입니다. 

 

 

 

 

  • 플랫폼 부문

 

 

플랫폼 부문

플랫폼 부문은 톡비즈, 포털비즈, 신사업으로 운영됩니다.

 

 

 

[톡비즈]

 

동사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들과의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비즈보드를 처음 선보인 카카오톡 채팅 목록 탭을 넘어 카카오톡 샵 탭, 다음(Daum) 모바일, 카카오페이지, 다음 웹툰, 카카오T를 비롯한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로 비즈보드의 집행 영역을 확장하였고, 이전에 없던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자리하면서 새로운 광고주들을 디지털 광고 시장으로 적극 유입하며 국내 광고시장의 판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톡비즈 부문은 광고 성수기와 비즈보드의 견조한 성장, 커머스 플랫폼 거래액 성장에 힘입어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톡비즈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63% 증가했습니다.

 

 

 

[포털비즈]

 

동사는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다음(Daum)의 운영을 통해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포털 점유율은 경쟁사에 뒤쳐지지만 충성도 높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양질의 트래픽을 기반으로 다양한 온라인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털비즈 부문은 팬데믹 영향이 지속되어 전년 대비 매출이 약 9% 감소했습니다.

 

 

 

[신사업]

 

동사의 신사업은 카카오 모빌리티, 카카오 페이, 엔터프라이즈 등의 사업을 총칭합니다.

 

카카오 모빌리티는 택시 호출, 대리, 주차, 내비를 포함하여 이동 맥락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장하는 이동에 대한 수요를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되어 고객들의 사용성 증가를 이끌어온 결과,  2020년 12월 기준  3,5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였으며, 매월 2,000만 명 이상의 이용자들이 즐겨 찾는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신사업 부문은 모빌리티 T블루 가맹 사업 확대와 페이 결제, 금융 서비스 성장에 힘입어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97% 증가했습니다.

 

 

  • 콘텐츠 부문

 

콘텐츠 부문

콘텐츠 부문은 뮤직, 게임, 유료콘텐츠, IP비즈니스로 운영됩니다.

 

 

 

[뮤직]

 

멜론(Melon)은 대한민국 대표 음악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음악 콘텐츠 소비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카카오톡 상단 메뉴에 톡뮤직 플레이어 '뮤직 온'을 탑재하며 메신저에 최적화된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톡뮤직은 카카오톡 프로필 뮤직과 더불어 카카오톡 4,500만 이용자가 보다  손쉽게 음악감상을 경험 할 수 있는 채널로서 전체 유료음악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가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뮤직 부문은 500만 명 이상의 유료가입자를 유지하며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 중입니다.

 

뮤직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2% 증가했습니다.

 

 

 

[게임]

 

PC게임은 '배틀그라운드'를 비롯한 기존의 퍼블리싱 라인업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확고히하는 한편 2019년 6월 새롭게 선보인 '패스 오브 엑자일'을 통해 다양한 장르에 대한 퍼블리싱 역량을 증명했습니다. 2020년 12월에는 크래프톤이 개발한 '엘리온'을 신규 라인업으로 출시하면서 경쟁력 있는 게임의 퍼블리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모바일게임 부문은 2019년 10월 출시한 '달빛조각사'와 2020년 7월 선보인 '가디언테일즈'와 함께 안정적인 이용자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퍼즐, 슈팅과 같은 캐쥬얼 게임부터 MMORPG로 대표되는 하드코어 게임에 걸친 폭넓은 장르의 퍼블리싱 역량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출시와 함께 북미유럽, 동남아 등을 비롯한 약 230여 개국을 대상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가디언테일즈'와 지난 2020년 10월 대만, 홍콩, 마카오 등 시작으로 글로벌 서비스의 닻을 올린 '달빛조각사'를 필두로 적극적인 해외사업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게임 부문은 3분기 '가디언테일즈' 4분기 '엘리온' 출시 효과로 전년 대비 큰 폭의 성장을 이뤘습니다.

 

게임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33% 증가했습니다.

 

 

 

[유료콘텐츠]

 

카카오페이지는 만화, 소설, 문학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는 국내 1위의 종합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카카오재팬이 운영하는 픽코마는 현지 콘텐츠 업체와의 제휴를 기반으로 현지화 전략을 전개하는 동시에 웹툰형 작품을 비롯한 경쟁력 있는 K-콘텐츠를 빠르게 확산시키며 일본의 디지털 만화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지의 글로벌 서비스 확대와 카카오재팬 픽코마의 가파른 성장이 K-콘텐츠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플랫폼의 성장과 더불어 IP 유통 사업부문의 동반 성장이 기대됩니다.

 

유료콘텐츠 부문은 19년 4분기 카카오재팬 K-IFRS 적용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 대비 큰 폭의 성장을 이뤘습니다.

 

유료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33% 증가했습니다.

 

 

 

[IP비즈니스]

 

카카오프렌즈 IP는 국내 캐릭터 중 선호도 1위를 자랑하는 경쟁력 높은 IP로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기존의 ㈜카카오스페이스가 영위하던 리테일 사업과 라이선스 사업을 각각 ㈜카카오커머스 그리고 ㈜카카오로 흡수합병하였습니다.

 

㈜카카오엠은 국내경쟁력 있는 아티스트가 소속된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출중한 제작역량을 확보한 영상 제작사들을 연결 종속회사로 편입하며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에 걸친 밸류체인 내재화를 진행하였고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2020년 9월에는 카카오TV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디지털환경에 부합하는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IP비즈니스 부문은 카카오M 드라마, 영화 포함 영상제작 매출 증가와 음반 유통 호조로 외형 성장을 이뤘습니다.

 

IP비즈니스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5% 증가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의 주가와 사업을 정리해봤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