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투자/주가 & 사업 정리

[036570] 엔씨소프트 주가 & 사업 정리 - NC SOFT

평생 가치 투자 2021. 7. 30. 11:34

엔씨소프트

 

 

1. 엔씨소프트 주가 (정량 평가)

 

  • 주가

엔씨소프트 주가

 

엔씨소프트의 최근 17년 주가 차트입니다. 동사의 주가는 상장 이후 꾸준한 우상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사는 2020년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저점 대비 약 1.5배 상승한 주가를 기록 중입니다. 동사는 모바일 게임 부문의 리니지2 M의 전년 대비 국내 매출액 약 6배 성장으로 신성장 동력을 얻었습니다. 현재 동사의 주가는 단기적인 조정구간에 있으며 장기적인 실적 및 주가 상승은 낙관적입니다. 

 

 

 

  • 투자지표

 

투자지표

동사는 게임 산업 특성상 매우 건전한 대차대조표를 유지 중이며 ROE 20.83으로 코스피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의 ROE를 기록 중입니다. 동사의 현재 PER는 33.56으로 향후 동사의 EPS 성장률 대비 낮은 수준의 밸류에이션입니다. 

 

 

 

 

 

  • 최근 5년 EPS

 

EPS

동사의 실적은 국내 모바일 게임 사업의 비중이 크며 2020년 리니지2 M의 성장으로 전년 대비 약 64% 증가한 EPS를 기록했습니다. 동사는 리니지2 M에 이어 모바일 게임 신작을 개발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안정적인 EPS 성장을 이어갈 것입니다. 동사의 2021년 EPS는 전년 대비 약 6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최근 5년 배당금

 

엔씨소프트 배당기록

동사의 최근 5년 배당 기록입니다. 동사의 배당금 증감은 EPS 실적 추이와 비슷하게 움직이며 배당 성향은 약 30~35%의 평이한 수준입니다. 동사는 2017~2019년 EPS 감소에 따라 배당금을 삭감했으나 2020년 실적 회복을 거두면서 배당금 또한 전년 대비 약 63% 상승했습니다. 동사는 2020년 기준 주당 8,550원의 배당금을 지급할 예정이며 현재 시가 배당률 0.95%를 기록 중입니다. 

 

 

 

 

 

2. 엔씨소프트 사업 (정성 평가)

 

  • 사업

 

동사의 사업은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 부문의 하나의 사업으로 운영됩니다.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게임산업은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와 IT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도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동사는 1998년 PC 플랫폼에서 출시된 '리니지'의 성공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어서 2009년 MMORPG '아이온'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온라인게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다시 한번 불러일으켰습니다.

 

또한 동사는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리니지 M과 리니지2 M의 흥행을 통해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동사의 2020년 매출 비중은 PC 온라인 게임 포트폴리오 약 15%, 모바일 게임 포트폴리오 약 74% 비중이며 나머지 11%는 로열티입니다.

 

 

 

 

  •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 부문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 부문

동사의 PC 온라인 게임 포트폴리오는 리니지, 리니지 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 2로 구성됩니다. 

 

[리니지]

1998년 상용화 된이후 현재까지 약 20여 회가 넘는 업데이트를 통해 오랜 기간 사용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2012년 12월 최대 동시 접속자 수가 22만 명을 넘어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2019년에는 부분 유료화 전환 및 그래픽 및 각종 편의 시스템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리니지 리마스터' 출시했습니다. 2020년에는 신규 클래스 창기사 런칭을 통해 지속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리니지 2]

리니지 2는 리니지에 이어 동사가 직접 개발한 Full 3D MMORPG로서 2003년에 상용화되었습니다. 2004년에는 대만, 일본, 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부분 유료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이온]

아이온은 동사의 또 다른 Full 3D MMORPG로 2008년에 상용화되었습니다. 2009년에는 중국 시장을 필두로 일본, 대만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였고, 같은 해 미국, 유럽 등 서구 지역과 러시아에도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2018년에는 더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기 위한 노력으로써 부분 유료화를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아이온 클래식 서버를 출시하여 다시 한번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블레이드앤소울]

동사의 무협 MMORPG 게임으로 2012년에 국내 시장에 정식 상용화되었습니다. 해외시장에서도 훌륭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중국, 일본, 대만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과 북미, 유럽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2016년에 국내에서 부분 유료화로 전환되었으며 2020년에 '프론티어 월드' 업데이트를 통해 그래픽 리마스터가 진행되었습니다.

 

[길드워 2]

2005년 북미, 유럽 지역에서 상용 서비스를 시작하여 2007년까지 총 누적 판매량 700만 장을 돌파한 '길드워'의 후속작으로 자회사인 미국의 ArenaNet이 개발하였으며, 2012년 8월 북미, 유럽 시장에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2012년 美 타임이 선정한 올해의 비디오 게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출시 수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300만 장을 돌파하고, 최고 동시 접속자 수가 40만 명을 뛰어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기록하였습니다. 2015년 첫 번째 확장팩인 '가시의 심장(Heart of Thorns)'의 정식 상용화가 진행되었으며 2017년 추가 확장팩 '패스오브파이어(Path of Fire)'를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동사의 모바일 게임 포트폴리오는 리니지 M, 리니지2 M으로 구성됩니다.

 

[리니지 M]

동사의 대표 PC 온라인 게임 '리니지'를 모바일 플랫폼에서 재해석한 MMORPG 게임입니다. 2017년 출시와 동시에 국내 역대 모바일 게임 첫날 최고 매출을 경신하였으며 2일 차 만에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하는 등 전례가 없는 성공을 이끌어 내었습니다. 이후에도  2019년 '리니지2 M' 출시 전까지 매출 1위를 계속 유지하며 국내 게임 시장 역사상 가장 오래 매출 1위를 유지하기도 했습니다. 2017년 12월에는 대만에 출시하여 양대 마켓 1위를 유지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2019년 5월 일본 시장에 정식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리니지2 M]

동사가 직접 개발하였으며 2019년 국내 모바일 양대 마켓에 동시 출시하였습니다. '리니지 M'을 출시 5일 만에 제치고 1위를 차지하는 등 우리나라 모바일 게임 시장의 새로운 역사를 썼습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의 매출 흐름을 기록하며 유저들의 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020년 리니지2 M의 매출은 전년 대비 약 6배 성장했습니다.

 

 

 

동사는 2020년 전년 대비 약 1.7배 성장한 영업 이익 8,250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1~2023년 연평균 약 39%의 영업 이익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엔씨소프트의 주가와 사업을 정리해봤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