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투자/주가 & 사업 정리

[066570] LG전자 주가 & 사업 정리

평생 가치 투자 2021. 3. 25. 22:14

 

LG전자

 

1. LG전자 주가 (정량 평가)

 

  • 주가

 

LG전자 주가

 

LG전자의 최근 17년 주가 차트입니다. 동사의 주가는 2020년 초 저점 이후 생활 가전 부문의 성장과 종속 기업인 엘지디스플레이의 실적 개선으로 최근 약 3배가량 상승했습니다. 동사는 적자를 기록 중인 사업 부문인 모바일 사업 부문의 매각 및 철수를 진행 중이며 이는 동사의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동사의 주가는 동사의 기대되는 실적 성장 대비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 투자지표

 

투자지표

 

동사의 주요 사업인 생활 가전 부문의 실적 성장과 타 부문의 적자 폭 개선으로 현재 ROE 약 13%를 기록 중입니다. 2021~2023년 동사의 실적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향후 동사의 ROE 성장 가능성 또한 낙관적입니다. 현재 동사의 PER는 12.4로 앞으로의 EPS 성장률 대비 높지 않습니다. 

 

 

 

 

  • 최근 5년 EPS

 

LG전자 EPS

 

동사는 지난 5년간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루었지만 EPS는 2019년 대폭 감소한 추세입니다. 동사의 이 같은 EPS 악화는 계속되는 모바일 부문의 적자폭 확대와 동사가 지분 약 38%를 보유 중인 LG 디스플레이의 2019년 최대 적자폭 기록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2020년 이후 동사의 생활 가전 부문의 호실적 및 모바일 부문 사업 철수, LG 디스플레이 수익성 개선으로 향후 동사의 EPS 성장은 낙관적입니다. 

 

 

 

 

  • 최근 5년 배당금

 

LG전자 배당기록

 

동사는 최근 5년 연평균 약 25%의 배당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2020년에는 전년 대비 약 60% 성장을 이뤘습니다. 동사는 2020년 배당금 주당 1,200원을 지급할 예정이며 현재 시가 배당률 약 0.86%를 기록 중입니다. 동사의 배당 성향은 11%로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2. LG전자 사업 정리 (정성 평가)

 

  • 사업

 

LG전자 사업부문

 

 

LG전자의 사업은 약자로 H&A 부문, HE 부문, MC 부문, VS 부문, BS 부문, 이노텍 부문의 여섯 부문으로 운영됩니다. 2020년 매출액 기준 동사의 사업부문별 비중은 H&A 부문 35.2%, HE 부문 20.8%, MC 부문 8.2%, VS 부문 9.2%, BS 부문 9.5%, 이노텍 부문 15.2% 비중입니다. 동사의 주 수익원은 H&A 부문과 HE 부문이며 MC 부문과 VS 부문은 현재 적자를 기록 중입니다. 

 

 

 

 

  • Home Appliance & Air Solution (H&A)

 

 

H&A

 

H&A부문은 Home Appliance, Air Solution 제품과 가전 부품 Solution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ome Appliance는 냉장고ㆍ세탁기ㆍ오븐ㆍ식기세척기ㆍ청소기ㆍ전자레인지 가전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Air Solution은 스탠드형/벽걸이형 에어컨ㆍ공기청정기ㆍ제습기 등의 가정용 제품과 상업용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해 국내외 가전 수요는 단기적으로 감소했으나 하반기부터 소비 심리가 개선되면서 가전 수요가 회복 중입니다. 또한 건강 및 위생 관련 제품의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가전제품 수요가 증가 중입니다.

 

동사는 생활 가전 산업의 글로벌 리더 기업 중 하나로서 LG SIGNATURE 등 초프리미엄 가전 브랜드의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동사는 미래 성장을 위한 사물인터넷 및 스마트 사업 확대를 본격화하여 시장을 주도할 계획입니다.

 

동사의 H&A 부문 2020년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약 18% 증가한 2.3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 Home Entertainment (HE)

 

 

HE

 

HE부문은 TV, AV 제품 등의 멀티미디어 영상 음향기기와 홈 뷰티 케어 기기를 생산 및 판매합니다.

 

최근 팬데믹으로 이한 재택 장기화로 인해 홈 엔터테인먼트가 중요해지면서 프리미엄 TV 시장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동사는 OLED TV 및 Nano Cell TV를 필두로 하여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경쟁지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동사는 전 세계 TV 시장 점유율 약 16.5%를 기록 중입니다.

 

동사는 OLED TV를 세계 최초로 출시한 후, 초슬림, 웰페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Nano Cell TV는 리얼 8K 및 4K 모델의 화질 및 디자인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했습니다. AV 사업은 홈 오디오 분야와 지속적인 시장 성장이 예상되는 퍼스널 오디도 분야를 운영 중입니다. 홈 뷰티케어 사업은 피부 개선 효능을 강화한 프리미엄 페이셜 케어뿐만 아니라, 탈모 치료 의료 기기인 LG 프라엘 메디 헤어를 출시하는 등 홈헬스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여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HE 부문 2020년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약 23% 증가한 9,7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Mobile Communications (MC)

 

 

MC

 

 

MC부문은 이동통신 단말기ㆍ태블릿ㆍ웨어러블 제품이 중심인 모바일 산업에서 관련 스마 트 기기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애플, 삼성의 프리미엄 시장 입지는 지속 유지되는 가운데 저렴한 가격과 향상된 제품 경쟁력을 갖춘 중국 업체들의 글로벌 입지 또한 점차 확대되고 있어 동사의 제품 경쟁력이 축소되고 있습니다.

 

동사는 계속되는 적자 기록으로 MC 부문 매각 및 철수를 진행 중이며 완료시 동사의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동사의 MC 부문은 매출이 감소하면서 2019년 영업 이익 적자 약 1조 원에서 2020년 적자 약 8,400억 원으로 적자폭이 감소했습니다.

 

 

 

  • Vehicle componenet Solutions (VS)

 

 

VS

 

 

VS부문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 전기자동차용 구동부품, 자율주행 부품 및 자동차 램프를 생산 및 판매합니다.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해 다수의 완성차 업체 생산 공정이 일시 중단 된후 하반기부터 수요가 증가하면서 회복 중에 있습니다. 그렇지만 팬데믹 이전의 자동차 수요 수준으로 정상화되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경우, 차량용 5G/V2X 관련 Connectivity 기능 확대와 통신 수요 증가로 텔레매틱스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스마트폰 연계 요구 확대와 계기판, 디스플레이 제품 들의 통합/대형화 등으로 디스플레이 오디오 및 내비게이션 시장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동사의 텔레매틱스와 AV/AVN 세계 시장 점유율은 각각 21.2%, 8.1%를 기록 중입니다. 텔레매틱스 영역에서는 자사 모바일 사업의 통신 역량 및 차량용 5G 기술 선제 대응 등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고, 디스플레이 오디오/내비게이션 영 역에서는 자사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역량을 활용하여 제품 차별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VS 부문은 2019년 영업 이익 적자 약 1,900억 원에서 2020년 적자 약 3,670 억 원으로 적자폭이 확대되었습니다.

 

 

 

 

  • Business Solutions (BS)

 

 

BS

 

 

BS부문은 모니터, 노트북, PC 등의 IT 제품 및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ID) 제품과 태양광 패널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합니다. 

 

모니터 시장은 재택근무 및 비대면 교육 확대로 인해 B2C, 선진 시장 중심으로 수요 증가와 온라인 중심의 제품 판매가 증가하여 2020년 시장 수요는 증가하였습니다. PC 시장 또한, 비대면 환경 일반화에 따른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수요 확대로 2020년 시장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모니터 사업은 계열사 협력을 기반으로 21:9 비율, UHD 및 게이밍 모니터 판매를 확대하고 있으며, 의료용/클라우드 디바이스를 신규 사업화하여 B2B 사업 기회 영역을 지속 발굴, 확 대하고 있습니다. PC는 초경량, 초대화면 노트북인 그램 17인치에 이어, 그램 16인치를 새로이 출시하며 글로 벌 매출 확대를 위한 프리미엄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동사의 BS 부문 2020년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약 6% 감소한 4,58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 엘지이노텍(주)와 그 종속기업 (이노텍)

 

 

이노텍

 

엘지이노텍은 카메라 모듈 개발 및 생산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카메라모듈 산업은 고부가가치의 기술 집약적 산업이며 카메라모듈의 성능이 완제품의 경쟁 력을 직결됩니다. 

 

모바일 기기의 고성능화 및 복합화에 힘입어 카메라모듈 시장도 확대되어 왔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하드웨어 차별화가 어려워 시장 성장 정체가 전망되고 있지만 카메라모듈은 고화소, 줌(Zoom), 3D 인식 모듈 등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에 따라 산업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사는 모바일 카메라모듈 세계 시장 점유율 약 15%를 기록 중입니다. 동사의 카메라모듈 사업은 꾸준한 연구개발과 시장 선도 제품 출시, Digital Transformation 활동 등 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고객과의 파트너십을 지속 강화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이노텍 부문 2020년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약 50% 증가한 6,07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 LG전자의 주가와 사업을 정리해봤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