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투자/기업 분석

기업분석 Microsoft (MSFT)

평생 가치 투자 2020. 9. 23. 08:13

기업분석 MSFT

 

Microsoft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당사의 플랫폼과 기술을 통해 각자 자신의 사업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작은 비즈니스의 사업성을 끌어올릴 수 있고 큰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키워 줄 수 있으며 공공 부문 시설의 효율성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당사의 플랫폼은 또한 스타트업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교육과 건강 검진 사업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와 여러 소프트웨어 상품을 개인과 기업에게 제공 함으로써 매출을 올립니다. 당사의 영업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직원 복지에 있습니다. COVID-19가 창궐하면서 당사는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격리 중에도 최적의 근무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클라우드 사업은 역동적이고 매우 경쟁적입니다.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그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도 바뀝니다. 각 사업의 변화는 새로운 상품과, 기술, 아이디어로 이루어집니다. 당사는 고객과 사용자의 수요 변화와 산업의 트렌드, 그리고 여러 경쟁적인 요소들을 인지 중이고 이에 맞춰 클라우드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의 대부분의 투자는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과 장비에 쓰이고 있으며 이는 영업비용을 증가시키고 영업 마진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Intelligent Cloud, More Personal Computing입니다. 

 

 

1.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이 부문은 다양한 종류의 장비와 플랫폼을 통하여 생산성,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정보 제공에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공 중인 상품과 서비스는 Office Comemercial, Office Consumer, linkedin, Dynamics 가 있습니다. 

 

2. Intelligent Cloud

이 부문은 현대적 비즈니스와 스타트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당사의 서버 상품과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버 상품과 클라우드 서비스엔 Azure, SQL Server, Windows Server, Visual Studio, System Center, CALs, Github가 있습니다. 스타트업 지원 서비스엔 Premier Support Services와 Microsoft Consulting Services가 있습니다.

 

3. More Persoanl Computing

이 부문은 당사의 기술로 개인에게 컴퓨터를 다루기 쉽도록 만들어 주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품과 서비스엔 Windows와 Windows 클라우드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Surface와 PC 액세서리를 포함한 컴퓨터 장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Gaming장비와 서비스로 Xvox 하드웨어와 게임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Search 엔진도 제공 중입니다. 

 

 

 

요약 손익 계산서

 

전년 대비 매출은 모든 부문에서의 매출 증가로 17% 증가했습니다.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매출은 Office Commercial and linkedin의 성장으로 증가했습니다. Intelligent Cloud 매출은 server 상품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장으로 증가했습니다. More Personal Computing 매출은 Windows와 Surface의 성장으로 증가했습니다. 영업 이익은 전년 대비 23% 증가하였고 그에 따라 순이익도 증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 매출 증감표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Office 365 Commercial의 성장으로 Office Commercial 상품과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이 12% 증가했습니다. Microsoft 365 구독료와 계약이 일본에서 증가하여 Office Consumer 상품과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이 11% 증가했습니다. linkedin 매출이 약 20% 성장하였고 Dynamics 상품과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이 14% 증가했습니다. 그 결과 전년 대비 부문 매출이 13% 증가했고 영업 이익은 15% 증가했습니다.

 

 

Intelligent Cloud 

Azure가 전년 대비 56% 성장하면서 Server 상품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매출이 27% 증가했습니다. Premier Support Services의 성장으로 Enterprise Services 매출이 5% 증가했습니다. 그 결과 전년 대비 부문 매출이 24% 증가했고 영업 이익은 32% 증가했습니다. 

 

 

More Personal Computing

Windows Commercial과 Windows OEM의 성장으로 Windows 매출이 9% 증가했습니다.  Windows Commercial 상품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매출은  Microsoft 365의 성장으로 18% 증가했습니다. Windows OEM 매출은 PC 시장이 성장하면서 9% 증가했습니다. Surface 부문과 Gaming 부분은 각각 8%, 2% 증가했습니다. Search 엔진 광고 매출이 1% 증가했습니다.

 

 

다음은 당사의 R&D 투자 현황입니다.

 

R&D 투자 현황

 

 

당사는 2020해 매출의 13% 규모인 $19,269 million을 R&D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작년 대비 14% 증가했습니다. 

 

 

순이익과 Diluted EPS

순이익과 Diluted EPS의 증가 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 전년 대비 13%, 14% 증가했습니다. 

 

 

 

현금 흐름표

당사의 현금 흐름표입니다. 영업 활동에 의한 현금 흐름이 3년간 꾸준히 증가 함에 따라 잉여 현금흐름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무 활동 현금 흐름을 보시면 자사주 매입과 배당금이 계속해서 증가 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주가치를 실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 활동 현금 흐름을 보시면 자산과 장비 구입 금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클라우드 사업 인프라 구축에 쓰이고 있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왼쪽 수치는 Microsoft, 오른쪽 수치는 산업 평균입니다. 당사의 ROE는 약 36%로 산업 평균보다 16% P 높습니다. 소프트웨어 산업과 클라우드 산업의 독과점으로 인한 수치로 보입니다. 5년 평균 EPS 31.3% 로 클라우드 산업의 빠른 성장 속도에 힘입어 높은 주당 순이익 성장률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Quick Ratio는 2.49로 단기 채무 상환 능력이 우수하며 LT Debt to Equity는 57.93%로 채무 지급 능력 또한 우수합니다. 높은 재무 건전성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자산 회전율은 0.49입니다. 배당률 자체는 1.11%로 높지 않지만 연평균 배당 성장률이 8~10%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Microsoft는 기업 이름에 걸맞게 소프트웨어 산업의 독보적인 입지를 가진 기업입니다. 2000~2010년대에 뚜렷한 성장세가 없었지만 2010년 중반에 이르러 클라우드 산업이 빠르게 성장 함에 따라 당사의 이익 성장률이 가속화되었습니다. 현재 Amazon과 더불어 클라우드 산업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 중이며 Edge라는 검색 엔진을 출범하고 Xbox를 통해 Gaming 사업에 진출하여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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