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투자/기업 분석

기업 분석 Alphabet Inc (GOOGL)

평생 가치 투자 2020. 9. 15. 06:00

기업 분석 GOOGL

Alphabet은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웁니다. 구글이 주요한 사업 분야입니다. 다른 사업 분야에 비해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Google과 그 이외의 사업으로 구분하겠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크롬, 하드웨어, 구글 클라우드, 구글 지도, 구글 플레이, 검색과 유튜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하나가 우리의 생활과 깊게 연관되어 있는 사업 들입니다. 알파벳의 기술 인프라 전부는 구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글은 앱 판매, 앱 구매, 디지털 콘텐츠, 그리고 하드웨어, 음악 감상 등의 서비스 요금, 구글 클라우드와 같은 구독 비용으로 매출을 올립니다. 

 

그 이외의 사업분야는 다양한 사업분야가 합쳐진 것입니다. Access, Calico, CapitalG, GV, Verily, Waymo, and X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사업분야에서 매출은 Verily를 통한 라이선스와 R&D 서비스 제공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사업별 매출 현황

보시는 바와 같이 99% 이상의 매출이 Google 사업 부문에서 만들어집니다.  구글, 유튜브 서비스의 광고 매출이 약 84% 비중을 차지합니다.  클라우드 사업과 앱 서비스 사업이 그 이외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구글 광고 매출은 COVID-19의 영향과 그 이외의 요인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키워드 검색에서의 광고 경쟁, 광고의 품질과 형태, 전달, 정책의 변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이외에도 환율과 광고주의 광고 계약 비용과 일반적인 경제 상황, 신흥국의 트래픽 성장률에 따라 매출이 변동합니다.

 

 

 

광고 매출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 보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구글 사업부문에서 광고 비중이 대부분입니다. 

구글 검색엔진과 여러 구글 서비스와 유튜브 그리고 구글 네트워크 멤버십 에서 발생합니다. 구글 서비스는 Gmail, Google Maps, Google Play를 말합니다. 구글 네트워크 멤버십은 AdMob, Adsense, Google Ad Manger이용에서 매출이 발생합니다. 

 

구글 검색 엔진과 서비스

이 사업 부문에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반기 기준으로 COVID-19의 영향으로 $368million 감소 했습니다. 데스크탑과 모바일에서의 검색량 자체는 증가했지만 비상업적인 부분으로의 검색량이 증가 하였고 광고주의 광고 비용 지불액이 감소 하여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지난 2분기에는 상업적인 주제로의 검색량 증가가 확인 되면서 광고주의 광고료 지불이 증가 했습니다. 

 

YouTube 광고

유튜브 광고는 전년 동기 대비 반기 기준으로 $1,222 million 증가 했습니다. 광고 상품의 직접적인 구매량 증가에 의해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COVID-19에 의해 광고주의 광고료 지불이 감소하면서 부분적으로 매출액 증가분을 감소 시켰습니다. 

 

구글 네트워크 멤버십

이 사업 부문에서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반기 기준으로 $305 million 감소 했습니다. Google Ad Manger 와 AdSense에서의 광고주의 광고료 지불이 줄어듬에 따라 매출이 감소 했습니다. 이러한 매출 감소 분은 AdMob의 매출 증가로 부분적으로 상쇄 시켰습니다. 

 

광고 단가 감소

광고 클릭수 자체는 증가 했지만 클릭 수 당 광고료 지불금은 보시는 바와 같이 감소 했습니다.  이 영향으로 광고 매출이 감소 했습니다. 

 

구글 광고 사업부문 이외의 사업부문에서의 매출은 증가 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부문
구글 그 이외의 사업부문 매출

 

다음은 각 지역별 매출 비중입니다. 

지역별 매출 비중

EMEA는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를 말합니다. APAC는 호주를 포함한 모든 아시아 국가를 말합니다. 매출 비중은 미국이 47%로 가장 높습니다. 

 

출처:Investing.com

왼쪽 수치는 Alphabet, 오른쪽 수치는 산업 평균입니다. 당사의 ROE는 약 16%로 유지되고 있으며 산업 평균 보다는 다소 낮은 수치 입니다. 5년 평균 EPS 성장률은 19.92%입니다. 이번해의 COVID-19로 인한 순이익 감소로 다소간 하향된 것으로 보입니다. Quick Ratio를 봤을 때 3.4로 단기 채무 상환 능력이 우수 합니다. LT Debt to Equity는 1.94%로 장기 채무가 없는 수준입니다. 재무 건전성이 매우 훌륭 합니다. 자산 회전율은 0.62로 2년 매출액이 당사의 자산을 넘는 수치 입니다. 배당은 지급 하지 않습니다. ROI가 약 14%로 높은 수준이라 당사의 이익을 사업에 재투자 하는 것이 주주들에게도 유리합니다. 

 

구글은 글로벌 최대 IT 기업으로 막강한 브랜드 인지력과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향후 사업의 성장성 또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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