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투자/기업 분석

기업분석 Disney (DIS)

평생 가치 투자 2020. 9. 17. 06:00

 

기업분석 DIS

 

Disney의 사업부문은 크게 4개로 나뉩니다. 1.Media Networks 2.Parks, Expereinces and Products 3.Studio Entertainment 4.Direct-to-Consumer & International입니다.

 

 

 

 

손익 계산서

 

위의 손익 계산서를 보시면 전년 동기 대비 분기 영업이익은 72% 감소한 $ 1,099 millions입니다. 구조조정과 손상 원가의 막대한 비용 증가로 영업 이익의 막대한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사업별 매출 증감표

 

사업별 매출 증감표입니다. 왼쪽 표의 작년 동기 대비 분기 실적을 보시면 전체 매출액이 42% 감소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가장 크게 감소한 사업부문은 COVID-19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Parks, Experiences and Products입니다. Direct-to-Consumer(DTC) 부문은 매출이 양호한 실적을 거뒀지만 아직 손익 분기점을 넘기지 못하여 영업이익에서는 적자를 기록 중입니다. DTC는 Disney+ 서비스의 매출을 말합니다. 

 

 

각 부문별 손익 계산서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Media Network 

 

Media Network 부문 손익 계산서

 

 

광고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1% 감소했지만 TV/SVOD배급에서의 매출 증가가 만회하여 총매출액은 2% 감소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영업 비용이 27% 감소하면서 전체 영업 이익은 48% 증가한 호실적을 거뒀습니다. TV/SVOD판권 매출 증가는 Disney Television Studios, FX와 Disney Channerl programs에서 발생했습니다. 

 

영업 비용은 프로그래밍과 콘텐츠 생산 비용을 포함합니다. COVID-19로 인해 콘텐츠 생산량이 줄어 그 비용 또한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 증가는 ESPN, ABC Television Network와 FX Networks에서의 프로그램 판매 증가로 발생했습니다. 

 

 

 

 

2.Parks, Experience and Products 

 

Parks,Experience and Products 부문 손익 계산서

 

COVID-19의 영향으로 세계의 모든 디즈니 테마파크, 리조트, 크루즈 운영이 중단되면서 직접적인 매출 타격을 받았습니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5%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960 millions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COVID-19 종식이 언제 가능할지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단기간에 매출 회복은 어려워 보입니다. 

 

영업 비용은 운영 인력 비용, 상품과 배급 비용, 인프라 비용을 모두 포함함 합니다. 대부분의 사업 운영이 중단되면서 영업 비용 또한 감소했습니다. 감가상각과 할부 상환 비용이 새로운 미국 내 테마파크와 리조트 증설로 증가했습니다.

 

 

 

 

3.Studio Entertainment 

 

 

Studio Entertainment 부문 손익 계산서

 

COVID-19로 인해 극장의 영화 상영이 감소하면서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이 55%, 영업이익이 16% 감소했습니다. 낮아진 Home entertainment 부문의 매출은 영업 비용 감소로 부분적으로 만회했습니다. TV/SVOD 부문은 Disney+ 에서의 콘텐츠 판매 증가로 매출이 11% 상승했습니다. Disney+ 판매 주요 콘텐츠는 Artemis Fowl, Star Wars: The Rise of Skywalker, Onward, Maleficent: Mistress of Evil 등이 있습니다.

 

영업 비용엔 영화 분할 상환 비용이 있습니다. 영화 상영 감소로 이 비용은 감소했습니다. 상품과 영화 배급 비용은 마찬가지로 영화관 운영 중단으로 감소했습니다.

 

 

 

 

4.Direct-to-Consumer & International

 

 

DTC & International 부문 손익 계산서

 

유럽에서 특정 계약과 채널 만료로 인해 구독자들이 7%가량 감소하면서 사용료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광고 매출은 광고료가 약 10% 감소하고 International Channel의 약 37% 매출 감소로 하락했습니다. 구독료는 2019년 11월에 개시된 Disney+와 Hulu, ESPN+ 의 구독자 증가로 매출이 2배 넘게 상승했습니다.  아직 이 사업 부문은 손익 분기점을 넘지 못해 적자폭이 작년 동기 대비 증가했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왼쪽 수치는 Disney, 오른쪽 수치는 산업 평균입니다. 당사의 ROE는 약 20%로 유지되고 있으며 산업 평균보다 다소 높은 수치입니다. 5년 평균 EPS 성장률은 약 8%입니다. 이번해의 COVID-19로 인한 순이익 감소로 하향된 것으로 보입니다. Quick Ratio는 1.29로 단기 채무 상환 능력이 건전합니다. LT Debt to Equity는 75.38%로 높은 채무 지급 능력을 갖췄습니다. 재무 건전성은 우수합니다. 자산 회전율은 이번해의 매출 감소로 인해 0.33으로 하향된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은 반기 배당을 지급했지만 이번 하반기부터 배당이 중단되었습니다. 

 

Disney는 오랜 역사 동안 애니메이션과 영화 산업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해 산업 전체가 직접적인 타격을 받았지만 당사의 높은 시장 점유율과 안정적인 재무 상태로 이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해 낼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손익 분기점을 못 넘긴 Disney+가 향후 흑자 전환 시 당사의 성장 모멘텀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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