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투자/기업 분석

기업분석 Nike (NKE)

평생 가치 투자 2020. 9. 18. 06:00

 

기업 분석 NKE

 

NIKE는 디자인, 상품 개발, 마케팅과 운동화, 운동복, 운동 장비, 액세서리와 서비스를 판매하는 업계의 글로벌 리더입니다. 포트폴리오 브랜드는 NIKE, Jordan Brand, Hurley and Converse가 있습니다. NIKE 브랜드는 다양한 스포츠의 운동화, 운동복, 운동 장비, 액세서리와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Jordan Brand는 운동화 운동복뿐만 아니라 캐주얼 신발과 의상에 집중하고 있으며 Jumpman 마크를 이용한 액세서리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Hurley 브랜드는 액션 스포츠와 젊은 스타일의 의상과 액세서리를 판매 중입니다. Converse 브랜드는 캐주얼 스니커즈 운동화, 의상, 액세서리를 디자인하고 보급하며 팝니다. 

 

 

NIKE는 당사가 소유한 소매점과 디지털 플랫폼, 개인 유통 사업자 등을 통해 전 세계로 상품을 판매합니다. NIKE의 목표는 브랜드화된 신발, 의상, 장비와 액세서리 비즈니스로 구성된 생산성 높은 글로벌 포트폴리오로 주주가치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당사의 전략은 혁신적인 "must-have" 상품을 개발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디지털 플랫폼과 소매점을 통해 공고히 하여 장기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는 것입니다. NIKE의 성장과 사업성은 당사가 일류 디지털 기업으로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기적으로 COVID-19에 의해 사업 성장에 저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이러한 전략 실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장기적 재정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높은 디지털 단독 매출 성장

2) 전체 매출 마진 50% 상승

3) 영업 비용과 행정 비용의 낮은 채무

4) 15~17%의 EPS 성장률

5) 30~33%의 ROI

 

 

Fiscal 2020 Overview

 

 

 

손익 계산서

 

당사의 매출은 작년 매출 대비 4% 감소한 $37.4 billion으로 코로나가 발발한 마지막 분기를 제외한 9개월 동안의 매출은 7% 성장 중이었으나 2020 Q2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38% 감소하면서 증가 폭을 상쇄했습니다. 2020년 세전이익은 COVID-19의 영향으로 매출 감소의 영향으로 영업 비용과 행정 비용이 증가하면서 작년 대비 40% 감소했습니다. 영업 비용 증가는 디지털 판매에 계속된 투자로 인해 높은 임금 비용이 발생했으며 높은 이자의 장기 채무가 증가했습니다. 희석 주당 이익은 동사의 자사주 매입으로 인해 2% 감소했습니다. 

 

 

 

 

매출 핵심 사항

 

 

 

당사의 매출 분포 그래프입니다. 당사의 지역별 매출 비중은 North America 41%, APLA 14%, Greater China 19%, EMEA 26%입니다. APLA은 호주를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국가와 Latin America를 말하고 EMEA는 유럽, 중동, 아프리카를 말합니다. 유통 채널별 매출 비중은 도매 판매의 비중이 65%이고 NIKE 스토어를 이용한 판매가 35%입니다. 품목별 매출 비중은 운동화가 6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의상이 31% 장비와 액세서리가 3% 비중입니다. 

 

 

 

지역별 매출 증감표

 

지역별 매출 증감표입니다. 작년 대비 North America 매출은 9%, EMEA 매출은 5%, APLA 매출은 4% 감소했지만 Greater China 매출은 8% 증가했습니다. Greater China는 중국, 대만, 홍콩을 포함합니다. 

 

 

 

 

North America 매출

 

 

COVID-19의 영향으로 도매상으로 상품 지급이 적어졌고 문을 닫은 점포가 증가하여 매출이 작년 대비 9% 감소했습니다. 매출 감소는 모든 카테고리에서 발생했지만 가장 큰 감소 폭은 Running and Training 부분에서 발생했습니다. NIKE 직영 매장 매출은 디지털 커머스 매출이 45% 성장하여 2% 증가했지만 도소매 판매 매장이 일시적으로 문을 닫게 되면서 전체 매출은 감소했습니다. 

 

작년 대비 EBIT은 2020년에 매출 감소, 총 마진 감소 그리고 높은 판매 비용과 행정 비용으로 인해 26% 감소했습니다. 영업 비용은 높은 이자 비용과 행정 비용으로 증가했습니다. 수요 감소는 높은 디지털 브랜드 마케팅 비용으로 이어졌습니다. 

 

 

 

EMEA 매출

 

 

EMEA 매출 또한 COVID-19의 영향에 의해 도매상으로 상품 지급이 적어졌고 문을 닫은 점포가 증가하여 매출이 작년 대비 1% 감소했습니다.

 

작년 대비 EBIT은 2020년에 매출 감소, 총 마진 감소 그리고 높은 판매 비용과 행정 비용으로 인해 23% 감소했습니다. 영업 비용은 높은 이자 비용과 행정 비용으로 증가했습니다. 수요 창출 비용은 매장이 COVID-19로 인해 문을 닫으면서 브랜드 홍보 비용이 감소여 줄어들었습니다. 

 

 

 

 

Greater China 매출

 

Greater China 매출은 다른 지역과는 달리 8% 증가했습니다. 모든 카테고리에서 매출이 증가했는데 주로 Jordan Brand와 Sportswear에서 증가폭이 컸습니다. NIKE 직영 매장 매출은 20%가량 증가했고 디지털 커머스 매출이 49% 성장하면서 매출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작년 대비 EBIT은 강한 매출 상승으로 인해 5%가량 상승했습니다. 영업 비용은 NIKE 직영 매장 운영에 많은 투자를 하면서 증가했습니다. 수요 창출 비용은 디지털 브랜드 마케팅과 도소매 매장의 광고 증가로 인해 상승했습니다. 

 

 

 

 

 

Asia Pacific & Latin America 매출

 

APLA 매출은 환율을 적용하지 않은 값으로 1% 증가했습니다. 매출 성장은 주로 한국과 Latin America에서 발생했습니다. Jordan Brand의 몇몇 카테고리에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NIKE 직영 매점 매출은 12% 증가했는데 디지털 커머스 매출이 62%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매출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2020년 운동화 매출은 Jordan Brand와 NIKE Basketball에서 무난히 증가했지만 다른 카테고리에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작년 대비 EBIT은 매출 감소와 총마진이 줄어들면서 11% 하락했습니다. 영업 비용은 높은 이자 비용과 행정 비용으로 증가했습니다.

 

 

 

Converse 브랜드 매출

 

Converse 브랜드 매출은 작년 대비 1% 감소했습니다. North America와 Europe에서 주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디지털 커머스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고객에게 직접 주문을 받는 매출은 11% 증가했습니다. 

 

작년 대비 EBIT은 매출 감소와 총마진이 줄어들면서 2% 하락했습니다. 영업 비용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었고 수요 창출 비용은 낮아진 광고 비용과 마케팅 비용으로 하락했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왼쪽 수치는 NIKE, 오른쪽 수치는 산업 평균입니다. 당사의 ROE는 약 30% 이상으로 높게 유지되고 있으며 산업 평균보다 10% P 가량 높은 수치입니다. 5년 평균 EPS 성장률은 당사의 장기 목표인 15~17% 와는 거리가 있는 -2.92%입니다. COVID-19의 영향으로 올해 순이익이 감소하면서 크게 하향된 것으로 보입니다. Quick Ratio는 1.59로 단기 채무 상환 능력은 건전합니다. LT Debt to Equity는 116.77%로 채무 지급 능력 또한 평이합니다. 자산 회전율은 1.36으로 높은 회전율을 보입니다. 배당은 분기로 지급하며 20년 넘게 꾸준히 성장세입니다. 올해 COVID-19로 큰 매출 타격을 입었지만 배당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NIKE는 오랜 역사 동안 쌓아온 막강한 브랜드 인지도와 인기 있는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가진 업계의 글로벌 리더입니다. 당사는 e-commerce로 전환에 성공하여 빠르게 성장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COVID-19로 직접적인 매출 타격을 입은 산업이지만 본사의 시장 점유율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언급한 장기 목표를 이뤄 내는지 기대해 볼 만한 기업입니다. 

 

 

 

'해외 투자 > 기업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분석 AT&T (T)  (0) 2020.09.20
기업 분석 VISA (V)  (0) 2020.09.19
기업분석 Disney (DIS)  (0) 2020.09.17
기업분석 Amazon (AMZN)  (0) 2020.09.16
기업 분석 Alphabet Inc (GOOGL)  (0) 2020.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