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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Canadian National Railway (CNI)

평생 가치 투자 2020. 10. 4. 16:15

기업 분석 CNI

 

 

Canadian National Railway, CN 은 철도 운송 사업자입니다. CN의 철도망은 약 2만 miles의 철도를 캐나다와 중앙아메리카를 관통하여 멕시코의 걸프만으로 이어집니다. 당사는 매년 $250 billion의 상품들을 소매업자, 농부, 제조업자 등에게 매년 운송합니다. 

 

 

 

CN의 철도망

 

 

당사의 주요 운송 원자재는 7 부문으로 나뉩니다. Petroleum and chemicals, Metals and minerals, Forest products, Coal, Grain and fertilizers, Intermodal, Automotive입니다. 

 

 

포트폴리오와 운송량

 

각 운송 원자재 비중과 운송 트래픽 비중입니다. 트래픽은 굵은 빨간 선일 수록 큰 수치입니다. GTM으로 나타내는데 Gross ton miles의 약자로 운송 무게를 운송거리로 곱한 값입니다. 

 

체결 계약

 

당사는 팬데믹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장기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으로 자본투자를 늘리는 중입니다. 현재 취득한 계약입니다. 

 

 

사업 부문 매출

 

 

작년 동기 대비 분기 기준과 반기 기준으로 모두 전체 사업 부문에서의 매출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한 경제 셧다운의 영향으로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동사의 매출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Grain and fertilizers 부문은 작년 대비 견조한 매출을 이어 갔다는 점입니다.

 

 

 

 

영업 비용

 

 

당사의 영업 비용 현황입니다. Labor and fringe benefits는 전년 동기 대비 분기 기준으로 17% 감소했습니다. 낮아진 인센티브 성과급과 연장 근무 급여로 인해 감소했습니다. Purchased services and material 부문은 낮아진 서비스 외부 계약금과 재료 비용, 재료 구입량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분기 기준으로 9% 감소했습니다. Fuel 부문은 낮아진 연료 비용과 사용량으로 49% 감소했습니다.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부문(감가상각과 할부 비용)은 11% 증가했는데 최근 투자한 자본에서의 감가 상가과 할부 비용 증가로 인한 것입니다. Eqipment rents와 Caualty and other 부문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비용이 나갔습니다.

 

 

요약 재무 정보

 

당사의 2013~현재까지의 요약 재무 정보입니다. 당사의 순이익은 복리 환산 연성장율로 매년 8% 증가 중이며 잉여 현금 흐름은 3% 증가 추세입니다. 배당금은 16% 증가 중이며 투자 자본 대비 수익률은 연간 15% 이상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주 가치 실현

 

당사의 배당 성장은 1996년 이래로 약 16% 연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당사의 자사주 매입 현황이며 2000년 이래로 25조가 넘는 자사주를 매입 중입니다. 올해는 COVID-19로 인한 순이익 감소로 자사주 매입량이 줄 것으로 전망합니다.

 

 

 

출처: Investing.com

 

왼쪽 수치는 CNI, 오른쪽 수치는 산업 평균입니다. 당사의 ROE는 약 29%로 산업 평균보다 9% P 높습니다. 5년 평균 EPS 성장률은 약 8%로 빠른 성장률은 아니지만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 중입니다. Quick Ratio는 0.77이고 LT Debt to Equity는 69.81%로 매우 우수한 재무 상태입니다. 자산 회전율은 0.32입니다. 시가 배당률은 약 1~2%이며 배당성향은 약 45%입니다.

 

Canadian National Railway는 캐나다와 미국을 관통하는 경제의 중추인 철도망을 운영 중입니다. 철도 산업 특성상 높은 초기 투자 자본과 정부의 규제로 진입 장벽이 높으며 다른 지상 운송 수단에 비해 연료 효율성이 높고 같은 운송량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듭니다. 따라서 운송 수단으로써 철도의 지위는 100년이 넘게 지속된 것처럼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COVID-19로 인한 경제 셧다운으로 물동량이 줄어들면서 매출에 타격을 입었으나 우수한 재무 상황으로 당사의 사업 운영엔 큰 피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곡물 운송 계약이 증가하였으며 신 철도 건설로 사업을 확장 중입니다.